잡담/이공계 정보

[대학원 입시] 교수님께 컨텍 메일 쓰기 (예시 포함)

단세포가 되고파 2022. 3. 22. 01:01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교수님께 컨텍 메일 쓰는 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컨택 메일은 기본적으로 교수님께 자신의 존재와 대학원 입학 의사를 알리면서, 교수님께 강렬한 첫인상을 남길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에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그런데 정작 뭐라 써야할지 모르겠다면, 이 글을 참고해보세요. (다만, 컨텍 메일에 정답은 없기 때문에, 말 그대로 참고만 해주세요 ㅎㅎ)

1. 들어가야 할 내용

 

컨텍 메일에 일반적으로 들어가야 할 내용은 아래와 같아요.


1) 자신의 학교 소속, 학년, 이름

: 우선 자신이 누구인지를 밝혀주는건 기본이겠죠? 본인은 홈페이지나 논문 등을 통해 교수님을 많이 접해봤겠지만 교수님은 본인이 누군지 전혀 모른다는것 기억하세요!


2) 자신의 현재 상황(졸업을 할 예정인지, 이미 졸업을 했는지 등등)

: 1)에 더해서, 본인이 현재 처한 상황, 혹은 현재 신분, 그리고 본인의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설명해준다면 더 좋겠죠?


3) 자신의 관심분야

: 자신이 학문적으로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그리고 왜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에 대해 스토리텔링해주는 것이 좋아요. 물론 소설을 쓰는 경우도 많겠지만, 그보다는 진솔한 본인의 스토리로 내가 이런 사람이다를 교수님께 보여줄 수 있으면 더 좋겠죠??


4) 교수님의 lab에 왜 관심이 생겼는지

: 어찌보면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데, 적어도 교수님께 컨텍 메일을 쓰는 시점에서, 랩 홈페이지를 통해 어떤 연구를 하는지, 최근 5년 안에 출판된 논문이 대략 어떤 주제인지, 어떤 연구방법론을 사용하는지에 대해서는 잘 숙지한 상태에서 자신이 왜 이 lab에 오고싶으며 어떤 연구를 하고픈지에 대해 할수있는만큼 최대한 구체적으로 적어주는게 좋아요. 교수님 입장에서 '아 그래도 이 학생이 우리 랩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열정이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게끔 하는게 중요해요.


5) (옵션) CV, 성적증명서

: 옵션으로, CV나 성적증명서도 첨부해주는게 좋아요. 보통 성적증명서는 필수적으로 넣는 편이고, CV는 옵션인 경우가 많기는 하지만, 일부 교수님의 경우 아예 CV를 요구하시기도 하니 미리 작성해두시는걸 추천해요.

2021.09.21 - [잡담/이공계 정보] - [대학원 입시] CV 작성 팁 & CV 작성 시 주의사항

 

[대학원 입시] CV 작성 팁 & CV 작성 시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대학원 컨택때 쓰이는 CV를 작성하는 법에 대해 소개드릴게요. CV는 Curriculum Vitae의 약자인데요, 한국어로 번역하면 '삶의 과정' 정도의 의미에요. 삶의

unicellular.tistory.com

 

위 포스트에서 CV 작성법에 대해 정리해뒀으니 참고해주세요!



6) 질문사항

: 그 밖에 컨텍메일에 질문사항들을 포함해도 돼요. 예를 들어 TO가 있는지, 인턴, 혹은 개별연구를 미리 해볼 수 있는지 등을 적극적으로 물어보시는걸 추천해요. 그리고 할 수 있다면 추후 교수님과 사전에 개별미팅 약속을 잡아서 랩에 방문해보고 미리 랩 분위기를 파악해보는 것도 좋아요.

2. 예시

 

마지막으로 제가 컨택 시 사용했던 예시 메일을 첨부할게요. (다만 이것이 절대 정답이 아니기 때문에, 단순히 따라적는것은 절대 추천하지 않아요)

안녕하십니까 OOO 교수님.
OOO에 재학중인 O학년 OOO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이번 여름방학 개별연구 및 OOOO년도 봄학기 입학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어서 메일 드리게 되었습니다.

저는 올해 가을학기를 마지막으로 OOO를 졸업할 예정이고, 이후 OOO 대학원 진학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제가 현재 특별히 더 관심을 두고 있는 분야는 ~~~~~~~~ 관련된 부분입니다.
대학에 입학한 후~~~~~~~~ 하는 연구에 참여하게 되면서 자연스레 ~~~~~~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졌습니다.
이에 더해~~~~~~~~를 개발하는 것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관심을 바탕으로, 관련 분야의 연구실을 탐색하던 도중 교수님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였고, 교수님의 lab에서 개발하고, 또 실제로 ~~~~~~ 등에 대한 분석에 사용하고 계시는 다양한 ~~~~ tool들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특히나 이런 tool들을 이용해서 실제로 ~~~~~~하는 일련의 연구주제들이 저에게는 너무나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이러한 연유로 교수님의 lab에서 ~~~~~하는 연구를 해 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에 두 가지를 교수님께 문의드리고 싶습니다.
먼저, 1) 오는 여름방학에 개별 연구생으로서 교수님의 연구실에서 직접 연구에 대한 경험을 해 볼 수 있는지에 대해 문의드리고자 합니다.
다음으로 2) OOOO년도 봄학기에 석/박사 통합과정생을 선발하실 의향이 있으신지도 궁금합니다.


혹시 교수님의 판단에 도움이 될까 하여 현재까지의 학부 성적증명서와 CV를 본 메일에 첨부합니다.


그럼 편안한 하루 보내십시오.

답신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OOO 올림



참고가 되셨기를 바래요!!


다음 포스트에서는 컨택 이후 교수님과의 개별 면담 과정에 대해 정리해볼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