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동식물

고양이의 종류, 특징, 주의사항 완벽정리

단세포가 되고파 2023. 4. 19. 23:30
반응형

 

이번 포스트에서는 고양이의 종류와, 각 종류에 따른 특징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보도록 할게요.

 

 

1. 코숏(short-haired)

 

 

첫 번째로 알아볼 종류는 코숏(숏헤어)이에요.

 

코숏 고양이는 영어 이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짧은 품종으로, 브리티쉬 쇼트헤어, 아메리칸 쇼트헤어, 스코티쉬 폴드 등이 대표적으로 여기에 해당해요.

 

 

코숏 고양이는 일반적으로 다른 장모나 긴털 고양이에 비해 그루밍이 적게 필요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그리고 일반적으로 건강하며, 수명도 길어 12~20년 정도 살 수 있어요.

 

 

 

코숏 고양이는 종류에 따라 다양한 색상과 무늬를 가지고 있으며, 각기 다른 성격과 특징을 지니고 있어요. 예를 들어 브리티쉬 쇼트헤어는 온순하고 침착한 성격으로 유명하며, 아메리칸 쇼트헤어는 활발하고 장난스러운 성격으로 유명해요.

 

 

2. 중모종(medium-haired)

 

 

다음으로 중모종 고양이에 대해 살펴볼게요.

 

 

중모종 고양이는 털이 중간 정도로 길고 부드러운 품종으로, 페르시안, 히말라얀, 노르웨이 숲 고양이 등이 여기에 포함돼요.

 

 

중모종 고양이는 털이 두껍고 부드러워서 따뜻하게 보낼 수 있어서, 추운 겨울에도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기 쉬워요. 하지만 그만큼 그루밍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털을 자주 빗거나 깎아주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존재해요.

 

 

구체적으로 페르시안은 중동 지방에서 유래한 고양이로, 귀여운 외모와 긴 털이 인기를 끌며 성격도 매우 온순하고 사람을 잘 따라요. 히말라얀은 페르시안과 시암 고양이를 교배하여 탄생한 품종으로, 페르시안의 외모와 시암의 색상을 가지고 있어요. 특히 히말라얀 고양이는 털이 많이 빠지지 않고 온순한 성격으로도 잘 알려져 있어요. 노르웨이 숲 고양이는 스칸디나비아 지방에서 유래한 고양이로, 길고 푸른 눈을 가진 이국적인 외모와 똑똑하며 활발한 성격으로 유명해요.

 

 

 

중모종 고양이는 털의 길이와 두께가 적당하며, 다양한 색상과 무늬를 가지고 있어 매력적이에요. 그러나 그루밍이 필요한 만큼 일정한 관리가 필수적이며, 그만큼 사랑과 관심을 받는 것을 좋아해요.

 

 

3. 장모종(long-haired)

 

 

 

다음으로 장모종 고양이에 대해 알아볼게요.

 

 

장모종 고양이는 이름 그대로 털이 긴 품종으로, 맹크스, 네벨룽 등이 여기에 해당해요.

 

 

장모종 고양이는 아름다운 외모와 부드러운 털로 인기를 끌지만, 그만큼 그루밍이 필요하며, 자주 털빠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그러므로, 털의 상태를 꾸준히 관리해 주는 것이 필수적이에요.

 

 

구체적으로 맹크스는 귀가 없는 특이한 외모로 유명하며, 온순한 성격과 높은 지능으로 인기를 얻고 있어요. 네벨룽은 러시아에서 유래한 고양이로, 털이 무척 길고 두툼해 매우 푸르스름한 외모를 가지고 있어요.

 

 

4. 사바나(Savannah)

 

 

 

다음으로 사바나 고양이에 대해 살펴볼게요.

 

 

사바나 고양이는 아프리카 서부 지역의 사바나 지대에서 유래한 큰 사이즈의 혼종 고양이에요. 사바나 고양이는 서식 지역과 몸무게에 따라 F1부터 F5 까지 5단계로 분류되는데, 모두 야생 고양이과 집고양이의 혼종으로 탄생했어요. 참고로 아프리카 출신의 서벌 고양이와 일반 집고양이가 교배되어 탄생한 첫 세대 고양이를 F1으로 불러주며, 그 이후에 태어난 고양이는 F2, F3, F4, F5 등으로 분류해요.

 

 

사바나 고양이는 체형이 크며, 긴 다리와 큰 귀, 짧은 꼬리를 가지고 있어요. 그리고 털의 무늬는 레오파드와 유사해요. 또한, 사바나 고양이는 사람을 따르는 것을 좋아하며, 높은 지능과 호기심이 강한 성격으로 유명한데요. 그러므로, 강아지와 비슷한 놀이를 좋아하며, 사람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즐긴다는 것이 특징이에요.

 

 


하지만, 사바나 고양이는 교배종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고양이와 달리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그만큼 관리에 주의해야 해요. 또한, 대부분의 사바나 고양이는 길고 큰 몸무게를 가지고 있어서 충분한 운동과 적절한 식사가 필요해요.

 

 

 

5. 샴(Siamese)

 

 

다음으로 샴고양이에 대해 살펴볼게요.

 

 

샴고양이는 에지트 출신의 고양이로, 털의 무늬가 긴모, 길이는 중간정도로, 마른 체형과 날렵한 모습을 가진 고양이에요. 털의 색은 대부분 황갈색이며, 눈은 크고, 파란색 또는 초록색을 띠고 있어요.

 

 

샴고양이는 사람을 좋아하고 깊은 애정을 가지며, 높은 지능과 호기심이 강한 성격으로 유명해요. 또한, 적극적인 성격으로 유명하여 높은 인내심과 활발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집안에서 많은 활동을 필요로 하며, 사람들과 함께하는 것을 좋아하죠.

 

 


샴고양이는 대부분 건강하며, 평균 수명은 15년에서 20년 정도에요. 그러나 유전적인 질환, 특히 신장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건강 검진이 필요하다고 해요.

 

 

6. 스핑크스(sphynx)

 

 

다음으로 스핑크스 고양이에 대해 알아볼게요.

 

 

스핑크스 고양이는 유전적으로 거의 모든 털이 없는 고양이에요. 체형은 중간정도로, 얇고 긴 몸매와 큰 귀, 마른 다리, 긴 꼬리를 가지고 있으며, 피부의 색은 핑크빛에 가까워요.

 

 

스핑크스 고양이는 털이 없기 때문에 털 때문에 일어나는 문제들, 예를 들면 고양이 비듬, 알레르기, 털이 묻어난 음식물에 의한 위장 문제 등의 문제를 겪지 않으며, 이러한 특징 때문에 애완동물로 매우 인기가 있어요.

 

 

그러나, 털이 없는 피부는 감염에 더 취약하기 때문에, 피부 관리가 매우 중요해요. 스피크스 고양이의 피부는 자외선에 노출되는 것을 방지해야 하며, 건강한 피부 유지를 위해 꾸준한 목욕과 스킨케어가 필요해요.

 

 

스핑크스 고양이는 적극적이고 사람을 좋아하는 성격으로 유명해요. 그러나, 그들은 강한 개인주의자이기 때문에, 다른 고양이나 애완동물, 또는 어린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아요. 스피크스 고양이는 높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충분한 운동과 적절한 식사가 필요하다고 해요.

 

 

7. 뱅갈(Bengal)

 

 

 

마지막으로 뱅갈 고양이에 대해 알아볼게요.

 

 

뱅갈 고양이는 크기가 중간 정도이며, 능숙한 사냥꾼으로 알려진 고양이의 한 종류에요. 원래는 아시아 지역에서 서식하는 야생 고양이이지만, 잦은 교배를 통해 현재는 인기 있는 애완동물 중 하나로 자리 잡았어요.

 

 

뱅갈 고양이는 육식동물로서, 사냥을 좋아하는데요. 그들은 주로 쥐, 새, 토끼 등을 사냥하는데 능숙해요. 또한 높은 점프력과 빠른 속도로 동작하는 데 능숙하며,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거나 긴 거리를 뛰어넘는 것도 가능해요.

 

 

뱅갈 고양이는 그 특징적인 무늬로 인기가 많아요. 그들의 털은 깨끗한 백색과 황갈색, 검은색의 무늬가 복합적으로 얽혀 있는 것이 특징이며, 이러한 무늬는 그들이 야생에서 적응하면서 발전한 생존 기술로 생각되고 있어요.

 

 

뱅갈 고양이는 또한 지능이 뛰어나요. 그들은 높은 학습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트릭을 배우는 데 매우 능숙해요. 이러한 지능 때문에, 뱅갈 고양이는 훈련을 통해 거의 모든 것을 배울 수 있어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고양이의 대표적인 종류들에 대해 알아봤어요. 이 밖에도 많은 종류의 고양이들이 있고 각자 각양각색의 매력이 있으니 이참에 고양이에 대해 자세히 공부해보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