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과학/생명과학 1

[생명과학 1] 추천 공부법

단세포가 되고파 2020. 12. 19. 18:03
반응형

이번 포스트에서는 고등학교 생명과학 1을 공부할 때 유용할 만한 공부방법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원래는 생명과학 1에 대한 소개나 동기부여와 관련된 글을 쓰려고 했었는데, 

아마 생명과학 1을 공부하시는 많은 분들은

학교에서 시켜서, 시험을 쳐야 하니까 공부하시는 경우가 많으실 것 같다는 생각에.....

 

 

동기부여는 과감히 생략하게 되었어요 ㅋㅋㅋㅋ

 

 

 

그 대신 제가 지금 와서 돌이켜 볼 때

와... 이걸 내가 예전에 알았더라면.....!!

 

 

하는 몇 가지 팁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ㅋㅋ

 


1. 어떻게 암기할까?

 

일단 생명과학 하면 암기와 관련된 이야기를 빼놓을수 없으니

암기 관련 팁부터 말씀드릴게요.

 

 

 

 

아마 생명과학 책에 나오는 수많은 용어들을 암기하다 보면 스트레스가 상당하실 것 같은데요..

 

 

 

제가 생각하기에 생명과학과 관련된 내용을 암기할 때 가장 좋은 공부 방법은

 

공부한 내용을 남한테(혹은 혼자서라도) 설명해본다

 

인 것 같아요.

 

 

생명과학은 암기 그 자체도 중요하지만

암기된 내용과 내용사이의 연결 문맥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암기한 개념들을 내 스스로의 언어로 얼마나 잘 연결할 수 있는지가 엄~~~~~청나게 중요해요.

 

 

남한테 한번 설명해보면 스스로 개념에 대한 숙지가 어느 정도 되어 있는지,

내가 지금 부족한 부분은 어디인지 확실히 파악할 수 있어요.

 

자, 그럼 이 때 문제가 발생하죠..ㅋㅋ

 

설명할 친구가 없는데요..??

 

놀리는게 아니라 제가 그랬어요 ㅋㅋㅋㅋㅋㅋㅋ

 

 

그래서 저는 그냥 시험 한 2일전까지 개념정리노트를 한 2번정도 돌려본 다음에

 

나머지 이틀 동안은 어디 아무도 없는 조용한 곳에 가서 혼잣말로(ㅜㅜ) 제목만 보고 나머지 내용들을 기둥 보면서 계속 떠들었던 것 같아요 ㅋㅋㅋㅋㅋ 

(사실 이건 지금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ㅋㅋㅋ)

 

 

이것 마저도 시간이 아깝다, 아니면 그러기에는 암기가 아직 부족하다

 

하시는 분들이라면 백지에 각 단원별 핵심 키워드만 적어두고

 

각 키워드를 바탕으로 알고 있는 내용들을 속으로 말해보는것도 좋아요.

 

 

 

분명 이게 시간낭비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거예요.

 

 

그런데 제가 장담하건데 적어도 생명과학에 한해서는!

이 방법이 결국에는 여러분들의 시간은 단축시키고 시험성적은 엄청나게 올려줄거예요!!

 

 

 

적어도 제가 이 방법을 추천한 친구들은 예외없이 결국에는 생명과학 성적이 엄청 상승했었어요.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라면 저를 믿고!

한번 시도해보시길 바래요 ㅎㅎ

 

 

2.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공부할까?

 

 

여기서 키워드는 '효율'인데요.

 

물론 시간만 많다면 이 세상에 존재하는 생명과학 문제집을 다 사서 풀어보는게 최고겠죠.

 

 

 

그러나 시간이 한정되어 있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실제로 문제집 한두권을 풀고 가는게 고작이죠..ㅜㅜ

 

 

이럴 때!

정말 유용할 수 있는 팁이 하나 있어요.

 

 

학교 선생님, 혹은 학원 선생님들이 수학 문제 풀 때 답지 보고 풀지 말라고 많이 말씀하시죠?

 

근데 생명과학 관련 문제를 풀 때는 모르는 문제가 있는 경우 다소 과감한 답지 참고가 훨씬 더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대신 틀린 문제는 답지와 함께 새 개념 공부할 때처럼 완전히 꼼꼼하게 복습하는게 필요해요.

 

생명과학은 문제의 유형이 중요하다기 보다는

여러 문제들을 관통하는 핵심 개념이 중요하기 때문에,

문제를 틀린 경우 대체로 핵심 개념의 일부를 잘 모르고 있거나 혼동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따라서 한 문제를 가지고 끙끙대며 답지없이 풀어나가는 것 보다는

다소 과감하게 답지를 참고하더라도 모르던 개념을 반복학습해서 알게 되는게 훨씬 더 효율적일 수 있어요.

 

 

 

물론! 만약 수능 시험이 얼마 남지 않은 수험생이다!

하면 이런 방법 보다는 문제 전체를 한 호흡에 푸는 연습을 더 많이 하는게 좋긴 하겠죠 ㅎㅎ

 


 

이번 포스트에서는 생명과학 1 공부에 관련된 몇 가지 팁에 대해 알아봤어요.

 

 

다음 포스트부터는 생명과학 1에 등장하는 몇 가지 중요한 개념들을 하나씩 정리해보도록 할게요!

 

반응형

'고등학교 과학 > 생명과학 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명과학 1] 1.1 : 생명현상의 특성  (0) 2021.0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