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입시] CV 양식, 작성 팁 , 작성 시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대학원 컨택때 쓰이는 CV를 작성하는 법에 대해 소개드릴게요.
CV는 Curriculum Vitae의 약자인데요, 한국어로 번역하면 '삶의 과정' 정도의 의미에요.
삶의 과정이라는 거창한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사실은 흔히 말하는 이력서로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은데요.
보통은 국내, 혹은 해외 기업에 취직할 때 많이 사용하지만, 그 밖에 대학원 진학을 위해 관심분야의 랩 교수님께 컨택을 할 때도 본인의 CV를 같이 첨부하는 경우가 일반적이에요.
(만약 CV 없이 컨택을 한 경우, 이후에 교수님이 CV를 요구하실수도 있으니 가능하면 미리미리 CV를 작성해서 첨부하는게 좋겠죠?)
오늘은 특히 대학원 관련 랩 컨택 시 쓰이는 CV의 작성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위 그림에는 CV의 한 예시가 나타나 있는데요. 보시면 굉장히 본인의 색깔이 강하게 드러나는 CV라는 걸 알 수 있어요. 물론 이런식으로 CV를 자신의 색깔에 맞게 정리해보는 것도 좋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그럴만한 시간적 여유가 없으실 거에요.
그런 분들을 위해, 무료로 배포되고 있는 대학원 컨택 전용 CV 양식이 존재하는데요!
바로 이공계 학생들은 알수밖에 없는 김박사넷이에요.
구체적으로는 김박사넷 홈페이지에서 커리어->CV 매니저로 들어가게 되면 CV 양식을 받을 수 있어요.
그렇다면 CV에는 어떤 내용들이 들어가야 할까요? 사실 이에 대한 정해진 답은 없고, 본인이 교수님께 어필하고 싶은 내용을 최대한 많이 담으면 되는데요. 그럼에도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할 내용은 존재해요.
1. 이름, 이메일, 전화번호, 주소 등 기본적인 개인 인적사항
교수님께서 혹시나 급하게 연락할 사항이 있거나, 혹은 면접, 입시 등과 관련해 알려주실 사항이 있을 때 개인 인적사항을 바탕으로 연락해오실 수도 있으니 꼭 적어주시는게 좋아요.
2. 학사정보
(본인이 생각하기에 적는 것이 득이 된다고 판단한다면) 고등학교, 대학교의 입학, 졸업시기를 적어주면 되고, 특히 대학 란의 경우 본인이 졸업논문을 쓴 것이 있거나 대학 개별연구를 한 것이 있다면 여기에 title을 적어줄 수 있어요. 그 밖에 대학 GPA도 가능하면 꼭 적어주는게 좋겠죠? (만약 GPA가 낮다 하더라도 어차피 입시 과정에서 교수님이 GPA는 알게되실 수 밖에 없는 만큼 미리 알려드리고 인턴 등의 기회를 통해 다른 방면에서 교수님께 더 어필하는게 좋을수도 있어요)
3. 관심분야
관심분야란의 경우 교수님의 랩에 본인이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를 어필할 수 있는 좋은 기회에요. 이 란에서 교수님의 랩에 왜 관심이 있으며 어떤 방향으로 연구를 하고 싶은지에 대해 가급적 뚜렷하게 나타내주는 것이 좋아요.
4. 논문실적
만약 컨택 이전에 본인이 1저자, 혹은 2저자 등으로 등재된 논문이 있으면 꼭 적어주는 것이 좋아요. 혹시 논문실적이 여러개라면 년도순, 알파벳순으로 보기좋게 정렬해주는 것이 좋겠죠?
5. 심포지움, 세미나, 학회 등
본인이 참여한 규모있는 학회, 심포지움 등이 있는 경우 적어주면 본인이 적극적으로 연구자가 되기 위해 노력했다는 것을 어필할 수 있겠죠?
6. 특허
본인 이름으로 가지고 있는 특허가 있으면 당연히 써주는 것이 좋아요.
7. 연구 경력
인턴, 학부연구생 등의 신분으로 랩에서 연구참여를 한 경험이 있다면 이 또한 꼭 어필해야할 포인트에요. 그리고 가능하다면 이와 함께 본인이 어떤 실험, 혹은 어떤 기술에 능한지를 키워드 형식으로 어필하는 것도 좋아요.
8. 기타
그 외에 본인이 자소서에서는 어필하기에 애매하지만, 교수님께 개인적으로 어필하고 싶은 점이 있다면 최대한 어필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CV에는 정답이 없기 때문에, 양식을 바꿔서 본인이 강조하고 싶은 순으로 재정렬하거나, 특수한 문항을 새로 만들어도 아무런 문제가 없어요.
지금까지 CV 쓰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지금 대학원 컨택을 위해 CV를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힘내시고, 꼭 원하는 랩에 컨택 성공하시길 바랄게요!!